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혜전 (대구한의대학교) 노성향 (대구대학교 가정복지학과)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 - 7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자아존중감, 주관적 행복감,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주관적 행복감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8차년도(2015년) 자료를 활용하였고 만 7세 아동(평균 월령 87.98개월) 1,551명의 자료를 SPSS 24.0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아동의 자아존중감, 주관적 행복감,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아존중감,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 학교적응은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은 주관적 행복감을 높게 지각하고 학교적응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관적 행복감이 높은 아동은 학교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주관적 행복감을 매개로 학교 적응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아동의 학교적응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주관적 행복감 향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주관적 행복감을 향상시켜 학교적응을 잘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영유아기부터 실천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