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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수경 (이화여자대학교) 김서현 (전북대학교) 양은별 (뉴욕시 주거정책연구센터) 정익중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45 - 170 (26page)
DOI
10.16881/jss.2023.07.34.3.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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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간 한국 아동의 주관적 행복감은 전 세계적으로 평균 이하의 수준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낮은 주관적 행복감을 아동의 일상이라는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초등학생, 중학생의 방과후 방치시간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한국복지패널의 10차(2015년), 13차(2018년) 자료를 사용하였고, 초등학생 443명, 중학생 380명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다중회귀분석과 Hayes(2013)의 PROCESS macro를 활용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방과후 방치시간은 주관적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방과후 방치시간과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에서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성별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남학생은 방과후 방치시간이 길어질수록 주관적 행복감이 낮아졌지만, 여학생은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학생에게는 성별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방과후 방치시간을 경험하는 아동에 대해 성별에 따른 차별적 개입의 필요성과 주관적 행복감 증진을 위한 지원의 방향성을 제언했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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