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호 (경남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염명수 (㈜아이엔액스) 조현훈 (㈜마크플랜)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5 - 1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산업구조의 변화 및 소비자의 소비가치구조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기업혁신을 위한 신상품 플랫폼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이다. 산업구조의 변화에는 기술적, 사회 환경적 다양한 원인과 요소들에 의해 변화하고 있다. 특히 그중에서 사람들의 가구 구성원과 단위의 변화는 주거 공간, 생활 방식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이는 새로운 시장의 형성과 새로운 산업으로의 변화에 다양한 영향을 주고받는다. 특히 이러한 가구 구성원 또는 가구 단위의 변화는 반려동물의 시장변화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시장의 규모 및 다양한 산업으로의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반려동물의 시장에 새로운 상품을 반려견과 견주의 사용자 경험과 관찰 등을 통한 새로운 관점의 상품 가치를 설정하는 디자인 전략과 상품개발 디자인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첫째 거시환경 분석으로 소비자의 가구 구성원변화에 따른 핵심 가치 분석을 둘째 반려견의 견주들을 상대로 홈 비지팅, 사용자 관찰기법, 포커스그룹 인터뷰 등을 통한 Needs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현재 시장의 상품 분석으로 통한 시장 차별화 요소와 사용자 맞춤형 가치의 핵심 가치를 찾고 구체적 디자인방향을 설정하였다. 넷째로 비즈니스 전략 캔버스와 프레임웍을 활용한 플랫폼 디자인 전략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업구조 변화를 고려하며, 소비자 맞춤형 소비의 상황별 상품가치를 높이기 위한 플랫폼 디자인 전략으로 앞으로 새로운 산업구조로 변화(소비자 맞춤형 소비구조)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디자인 전략의 한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