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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람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37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3 - 26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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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 문학 교육에 관한 연구의 양은 많지 않다. 이에는 극 문학이 본래적으로 가지 는 속성이 작용한 바가 크다. 극 문학은 문학인 동시에 공연물로서 향유된다. 이러한 특성을 극 문학의 본질로서 언어성, 심미성, 재현성, 간접성으로 개념화할 수 있 다. 이 가운데 극 문학이 공연으로서 재현성을 가진다는 점이 극 문학을 하나의 장 르로 성립시키는 핵심적 요소이다. 극 문학은 문학교육의 내용일 뿐 아니라 교육 방법으로서 활용될 만큼 교육적 성취가 두드러지는데 이는 극 문학의 재현성과 깊 이 관련된다. 극 문학에서 모방과 재현은 무대, 관객, 배우의 현존과 만남, 그 사이의 모든 감 각적 체험이 작용한다. 문학교육이 학습자의 정서 체험을 하나의 목적으로 한다면 문학교육 연구는 그에 대한 질적 연구를 필요로 한다고 말할 수 있다. 현상학적 관점에서 문학 체험은 지향적 체험으로 구분된다. 이에 더해 극 문학에서는 관객의 감각적 체험이 의식작용의 한 축을 담당한다. 극 문학 교육에서는 감각적 체험과 지향적 체험의 동시적 작용을 고려해야 한다. 극 문학 교육 연구는 극 문학 체험과 극 문학 교육체험에서 관객, 학습자로서 주체 의 체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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