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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만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9 - 27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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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비평 이론 개론 과정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후기구조주의적 언어관을 학생들에게 명쾌하게 설명하는 일은 쉽지 않다. 이는 기표/기의, 차연, 비결정성, 잠정성, 해체 등과 같은 언어의 개념에 대한 설명 및 이해를 선결 조건으로 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후기구조주의적 언어관 속에서 어떻게 인간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가를 화두로 삼아 비평 이론 개론 학생들 및 텍스트 의미 생성 과정에 호기심을 가진 이들이 두루 던질 만한 질문들을 고찰한다. 아울러 이와 연결된 일련의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고자 다양한 이론―특히 M. H. 에이브럼스(Abrams)의 “How to Do Things with Texts,” 스탠리 피시(Stanley Fish)의 Is There a Text in This Class? The Authority of Interpretive Communities,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의 Writing and Difference―을 주의 깊게 들여다본다. 이들을 비교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인간 언어 작용과 텍스트 의미 생성 과정에 대한 보다 원숙한 담론에 다다르고, 텍스트 해석과 해석의 다양성이 지닌 의미에 대해 다방면으로 접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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