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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선애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지역산업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9 - 17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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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FTA는 2012년 협상 개시 후 14차례의 협상을 개최한 결과 2014년에 협상 타결을 선언하였다. 2015년 2월 가서명에 이어 6월에 정식서명을 끝내고 발효만을 기다리고 있다. 이러한과정은 한·중 양국에 큰 기대를 주고 있지만, FTA 체결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FTA 제품에대한 구매의사 결정 요인들에 대한 관리가 함께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소비자들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를 제품, 가격, 상징적, 신뢰 지각으로 구분하여 영향요인 정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더불어 중국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한·중FTA 인지도가 어떠한 조절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그 동안 FTA 관련 연구들을살펴보면 특정 국가에 대한 교역국의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해당 국가에 대한 원산지 즉 이미지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어왔다. 해당국가의 이미지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보다 큰 영향을 미쳐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원산지 이미지와 제품에 대한 상관성을전제하고 한국 소비자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지각 정도가 제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그 동안의 연구들이 대부분 제품의 지각정도와 구매의도간의 관계에 대해 집중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기 체결된 한·중 FTA 인지도가 제품구매의도에 어떠한 조절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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