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혁 (영산대학교) 박헌진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지역산업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7 - 18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 종사원의 경력역량이 경력성공 및 호텔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부산지역의 L호텔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126부의 유효한 종사원 설문서를 통해 SPSS for Window 22.0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호텔 종사원들의 경력역량요인은 ‘직장태도’, ‘환경적응력’, ‘커뮤니케이션’, ‘경력인식’ 등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경력성공 속성들은 ‘객관적경력성공’과 ‘주관적 경력성공’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호텔경영성과는 ‘고객만족’ 및 ‘매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상관관계분석을 시도하여 각 연구단위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으며, 객관적 경력성공을 제외하고 모두 유의적인 정(+)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파악하였다. 가설검증에서 가설1은 호텔 종사원의 경력역량과 경력성공과의 관계를 알아보았는데, 객관적 경력성공에는 영향력이 없으며, 주관적 경력성공에만 직장태도가 유일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가설2에서는 호텔 종사원의 경력역량과 호텔경영성과를 파악하였는데, 고객만족에는 직장태도와 커뮤니케이션의 순서로 영향력이 있었으며, 매출에는 유의적인 내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설3에서는 경력성공과 호텔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파악한 결과 주관적 경력성공, 객관적 경력성공의 순서로 고객만족 및 매출에 각각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부산지역 호텔산업에 좋은 사례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연구결과는 호텔 종사원들의 경력역량개발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