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현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9 - 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발터 벤야민의 아동과 교육에 대한 관심은 그의 글쓰기 속에서 평생 동안 이어져 왔다. 『베를린의 어린시절』을 필두로 하는 중‧후기 저작들에는 아동에 관한 파편적이고 은유적인 사유들, 곧 폐품을 가지고 놀거나 군것질을 즐기는 아이의 모습을 그 자체로 긍정한다. 우리는 어린이의 내면세계를 존중하는 엘렌 케이의 논의에 이를 견주어봄으로써 이상적인 인간으로 아동을 그리는 벤야민을 볼 수 있다. 『서신』을 비롯한 벤야민의 전기 저작들에는 교육개혁에 관한 직선적, 선언적 사고가 나타난다. 보편가치의 존재를 학문적으로 옹호하고자 한 리케르트의 영향 속에서 정신적 가치의 보급이라는 청년 벤야민의 이상적 교육관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이상의 논의를 통해 전기와 중‧후기 벤야민의 문체 변화와 더불어 인간과 세계에 관한 그의 변화를 볼 수 있다. 나아가 독일청년운동을 전후로 한 사상가들의 교육에 관한 생각을 이해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