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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옥희 (대정고등학교) 김대영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5 - 1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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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형 자율학교는 제주특별법에서 규정한 교육과정 특례 조항으로 타·시도에 비해 상당한 정도로 교육과정 자율권을 보장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주형 자율학교가 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2007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주형 자율학교의 교육과정 자율권 활용 정도와 경향성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가교육과정과 제주특별법에 관해 비교 고찰하고, 제주형 자율학교의 교육과정 자율권의 활용 실태를 측정할 수 있는 연구 분석틀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8년 현재까지 제주형 자율학교를 경험한 중학교 21개교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분석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제주형 자율학교의 교육과정은 영어, 수학의 교과시수를 증대함으로써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위한 자율권 활용보다는 교육과정의 집중화를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형’ 자율학교의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해서는 제주형 자율학교의 지향점을 차별화하고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제반 여건을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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