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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신영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65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 - 4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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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교육 연구가 더 나은 문학교육을 위해 양질의 연구를 누적해가는 동안에도 학습자는 계속해서 문학과 인지적, 정서적으로 유리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간극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공백으로 처리되어 왔던 학습자의 실체와 욕구, 요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나름의 문학교육 경험사(經驗史)를 보유한 학습자의 경험기술지를 분석함으로써 그들이 문학교육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을 진단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등학교 문학교육을 경험한 예비 고등학교 3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문학교육 경험기술지 42편을 수합하고 이를 NVivo10으로 분석하여 향후 문학교육이 학습자와 맺어야 할 바람직한 관계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총 3개의 범주-문제의식, 원인 분석, 대안 제시와 10개의 트리노드가 추출되었다. 먼저 학습자들이 문학교육에 대해 느끼는 문제의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학교육으로 인해 문학에 대해 갖고 있던 호감이나 재미가 소실되었다. 둘째, 문학교육이 표방하는 목표와 실제 문학 교실의 모습, 평가의 목적과 실태, 교사들 간의 해석 및 교수 능력 차이 등으로 인해 심각한 불공정성을 체감하고 있다. 셋째, 학교 문학과 '나'의 문학이라는 이분법적 문학관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으로는 크게 인적 변인과 구조적 변인이 지적되었다. 첫째, 문학교과만의 정체성과 특수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기계적으로 수업하는 교사들의 태도, 둘째, 방대한 작품 수와 지식으로 인해 의미 없는 필기만 반복하는 수업 방식, 셋째, 시험이라는 하나의 귀결점을 향해 완벽하게 수단화된 문학 경험이 그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들로 크게 네 가지가 제안되고 있다. 첫째, 교과에 대한 교사의 애정과 열정, 둘째, 작품 자체가 아닌, 작품을 즐기고 이해하는 방법이 중핵이 된 수업, 셋째, 작품이 생산된 시대와 인간에 대한 이야기가 구술되는 수업, 넷째, 지식보다 문학 체험과 자유로운 반응이 선행되는 수업 등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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