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3 - 13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은 그것이 가지고 있는 효용성에 비해 활발히 활용되는 편은 아니다. 그러나 문학 작품은 살아 있는 언어 자료로서, 다양한 문화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좋은 읽기 자료의 역할은 여전히 유효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쓰기를 위한 내용지식으로서 문학 텍스트활용의 가능성을 타진해 문학 활용의 범위를 확장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다음의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학습자들의 실제 글을 평가하고 분석하였다. 1. 문학과 비문학 형태로 내용지식을 제공받은 학습자군의 글에 차이가 있는가? 2. 학습자들의 글을 평가했을 경우 평가 항목별 차이가 나는 부분이 있는가? 그 결과 문학과 비문학을 읽고 글을 쓴 학습자군의 글의 평균과 표준편차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문학이 비문학 못지 않게 내용지식을 제공하는 읽기 자료로서 가능성이 큼을 시사한다. 또한, 평가 항목별 비교(내용, 구성, 문법, 어휘, 텍스트 특성)에서는 문학, 비문학 상관없이 모두 구성보다는 내용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으며, 또한, 문학을 읽은 학습자군에서는 구성보다는 문법에서, 비문학을 읽은 학습자군은 구성보다는 어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한 교사의 숫자가 적어 확대할 수는 없으나, 문학을 내용 지식으로 사용했을 경우쓰기의 내용과 정확한 문법 사용의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