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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1 - 24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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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초기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활용된 경향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문학 작품이 언어 교육 자료, 문화 교육 자료, 문학 교육 자료로 활용된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교육의 이른바 ‘초기’와 ‘초기 교재’를 설정하고 당시 편찬된 50권의 교재를 살펴보았다. 이들 중 문학 작품을 활용한 교재를 모두 연구 대상 자료로 삼았다. 언어 교육 자료로 활용된 문학 작품들은 주로 한국의 시조였다. 발음, 문법, 회화로 교재의 구성을 나눴을 때 한국의 시조들은 주로 문법 부분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되었다. 문화 교육 자료로 활용된 문학 작품들은 주로 역사적인 인물을 다룬문학 작품이 활용되는 경향이 있었다. 초기 교재들은 문화 항목을 그다지 세부적으로 나누어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학 작품들이 문화교육의 목적으로 활용되었다고는 판단할 수 없다. 문학 교육 자료로 활용된 문학 작품들은 주로 한국의 민담이나 설화가많았다. 교재 내에서 문법, 어휘와 연계성을 지닌 문학 작품도 있었다. 또한 교재 부록 등으로 제시되어 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꾀하는 문학강독 자료로 활용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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