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 - 6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어 교과 내에서의 과목 중심주의를 비판적으로 논하면서 통합적 문학 교육의 정립과 실천을 위해 선결해야 할 과제를 논의하였다. ‘문학’은 국어 교과의 목표인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어 교사가 가장 깊은 이해를 지니고 그 내용과 형식을 다룰 수 있는, 대표적인 텍스트를 지칭하는 것으로 인식해야 국어 교과 전체의 관점에서 생산적이다. 이러한 인식하에 ‘통합적 문학 교육’을 실천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 ‘문학’ 과목에 대한 오해의 해소 및 비문학 텍스트에 대한 연구와 교육으로 제한되어 있는 국어 활동 교육 분야의 폐쇄성이 해소되어야 한다. 또한 통합적 문학 교육이 실제적으로 작동될 수 있기 위해 ‘교육용 문학 작품의 목록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학생들이 문학 교육 과정 전체를 조망하면서 통합적 국어 활동을 가능케 할 ‘프로그램화된 문학 교육 교재’를 구안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