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9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67 - 39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초등문학교육의 목표로 ‘즐거움 가능력’을 탐색하고, 평가와의 연계 방안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문학교육의 목표인 문학능력을 가능태로 보고 잠재성, 지속성, 발산적 가치를 지향한다는 입장에서 초등문학교육의 목표를 세분화할 수 있다. 즉 초등문학교육의 목표는 잠재성과 지속성을 지닌 힘인 ‘가능력’으로 설정하고, 문학 텍스트 세계와 독자 세계를 상호교섭할 수 있는 경험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결과: 초등문학교육의 목표를 ‘즐거움 가능력 신장’으로 설정하고, 현재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문학 영역에 있는 교육 내용과 연계 방안을 구체적으로 살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 개개인이 발달할 수 있는 평가를 설계하고 교수?학습에 유의미한 평가 방안을 제안한다. 결론: 초등문학교육의 평가 대상은 초등학생이 중심이며 선발이나 서열화를 위한 평가가 아니라 학생들의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초등문학교육에서 평가는 학생들 개개인이 문학 텍스트를 체험하는 강도와 밀도를 파악하여 알맞은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