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1 - 14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문화 교육을 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다양한 텍스 트 중 한국의 사회와 문화를 잘 보여주고 학습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문학 작품을 문화 교육의 중요한 제재로 삼는다. 이러한 문학 텍 스트를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찰하기 위해 학습자와 교수자 두 집단을 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 자 한다. 연구 상자는 학 부설의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현재 한국 어를 배우고 있는 고급 수준의 학습자와 직접 현장에서 한국어와 한국 문학을 가르치고 있는 교수자를 그 상으로 한다. 연구는 사전 설명 및 면담, 설문지 작성, 설문지 검토, 설문 조사, 조사 후 확인 질문 순으 로 진행된다. 연구 상자인 외국인 학습자와 교수자 두 그룹 간의 요 구 사항은 각각 다른 특징을 나타냈다. 우선 한국 문학 작품을 배우거 나 문학 작품을 활용하여 가르치는 것에 한 필요성은 두 그룹 모두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한국의 사회와 문화에 한 이해를 높이고 언 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교육적으로 접근하는 교수자 그 룹과는 달리 학습자들은 한국의 사회와 문화에 해 높은 관심을 보이 고는 있지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좀 더 재미있는 방법으로 학습하고 자 하는 욕구가 높았다. 이에 따라 문학 작품도 문학사적으로 높이 평 가되는 작품보다는 유명하고 인기 있는 작품을 가장 많이 선호하으 며 문학 텍스트를 재구성하여 학습하는 방법에 해서도 교수자 그룹 보다 더 높은 호응을 보다. 이러한 요구 조사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 을 텍스트 자료 중 하나로 보고 다양한 문학 텍스트 활용 방안에 해 교육적으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