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보영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657 - 3,67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상호텍스트적 문학 감상 교육 연구서 보 영**연구 목적: 본 연구는 ‘상호텍스트성’을 도입함으로써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문학 수업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완화하고 그들의 한국 문학에 대한 감상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연구 방법: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수학습을 실시하여 그들이 ‘춘향전’을 이해할 때 떠올리는 자문화권의 텍스트를 확인하고 상호성의 근원을 탐색하였다.연구 내용: 교수학습의 결과 학습자들은 춘향전의 인기도 혹은 작품성에 기대어 근원 텍스트를 선정하였다. 서사 텍스트의 구성 요소인 인물이나 인물 간의 관계,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상호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하였다. 그 결과 텍스트에 대한 감상이 심화되었으며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가 확장되었다.결론 및 제언: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문학 감상 교육은 학습자가 구성하는 상호텍스트성의 실상을 확인하고 교수자에 의해 제시되고 있는 작품들의 적절성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다만, 두 작품 간의 상호성을 넘어 목표 텍스트의 현재적 의미까지로 확장될 수 있도록 교수적 설계의 보완이 필요하다.핵심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상호텍스트성, 문학 감상, 교수학습, 춘향전□ 접수일: 2022년 11월 6일, 수정일: 2022년 12월 8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이 연구는 2021년 선문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졌음.** 선문대학교 교양학부 조교수(Professor, Sunmoon Univ., Email: rizzy@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