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69 - 39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춘향전> 교육을 통해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문화적 문식력의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춘향전> 교육은 교수․학습 계획, 내용, 방법의 세 단계로 구안하여 실행하였다. 교수․학습 계획 단계에서는 문화적 문식력의 향상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설정하고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을 구안하였다. 교수․학습 내용은 <춘향전>에 반영된 배경지식으로서의 생활 문화, 사회의 가치 규범과 인물의 가치 갈등을 중심으로 초점화하고, 교수․학습 방법은 교사와 학습자 간의 질의응답 및 토론, 영화 매체의 활용, 감상문 쓰기로 하였다. 한국어 고급 학습자들이 <춘향전> 교수․학습 과정에서 보인 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 문화에 대한 선지식을 활용해서 한국 문화의 전통 관습을 이해하였다. 둘째, 학습자의 자문화에 대한 배경지식에 기반을 두고 목표 문화를 해석하였다. 셋째, 개인의 가치 행위 방식에 대해 판단하였다. 넷째, 학습자 개인의 가치 인식을 통해 목표 문화의 가치에 대해서 평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