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창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양사이버대학교 종합연구원 사이버교육연구 사이버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 - 3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 및 학업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목적을 갖는다. 학습자간 오프라인 집단활동을 통한 상호작용은 사회적, 정의적, 인지적 요인에 의해 측정되며, 학업성취는 숙달과 수행으로, 학업지속성은 목적의식과 교육과정, 개인능력, 소통과 참여를 통해 측정되어질 수 있다. 분석결과, 변수간 신뢰성과타당성은 높았으며, 상관관계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학습자간 상호작용은 학업성취와 학업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중 정의적 요인과 연령 및 성별은 학업성취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정의적 요인 및 인지적 요인과 연령은 학업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점에서 사이버대학 온라인학습의 성취와 지속성을 위하여 학습자 상호작용을 진작시키기 위한 학습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