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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내한 (신기초등학교) 조한무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5 - 11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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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양적 연구와 질적연구의 통합 연구를 통하여 두뇌체조가 분노정서 변화를 탐색하는 데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두뇌체조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과 후에 학생들의 분노정서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양적연구의 일반학생 연구 대상은 두뇌체조 프로그램에 참여한 안양시 SG초등학교 5학년 60명 학생을 무선표집하여 주3회 3개월간 두뇌체조를 실시하여 분노수준 측정 설문조사를 하였다. 측정도구는 Spielberger(1970)의 STAI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두뇌체조 실시전․후 효과 검증을 위해 SPSS 21 프로그램을 이용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에서연구 참여자(정서 부적응 학생)는 준거적 선택법을 활용하여 분노조절 부적응 학생 5명을 선정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참여관찰, 서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두뇌체조가 분노정서 변화에서는 양적 연구를 실시한 결과 분노조절 효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질적 연구에서도 관찰 학생들이 화가 줄고, 큰 소리 치는 것이 조절되고, 싸우는 빈도가 낮아지는 등 친구들과 관계가 호전되고 전보다 자제하고, 절제하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을 발견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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