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 - 6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양적 연구와 질적연구의 통합 연구를 통하여 홀리스틱 관점에서 두뇌체조가 불안정서 극복체험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두뇌체조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과 후에 학생들의 불안정서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양적연구에서는 일반학생 60명을 무선표집하여 두뇌체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효과 검증을 위해 불안수준 측정 설문조사를 하였다. 측정도구는 Spielberger(1970)의 불안검사 수준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두뇌체조 실시 전·후 효과 검증을 위해 SPSS 21 프로그램을 이용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정서 부적응 학생)는 준거적 선택법을 활용하여 불안조절 부적응 학생 5명을 선정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참여관찰, 서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귀납적 범주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변화를 발견하였다.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두뇌체조의 불안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의미 없는 변화를 나타났다. 그러나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두뇌체조에 대한 질적 연구결과는 수행준비를 해요, 상납하지 않아요, 동료눈치 안 봐요 등의 극복 체험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