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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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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식 (인천능내초등학교)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7 - 1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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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습자의 융합역량을 위한 교구기반 수학 융합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와 개발을 하였으며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구기반 수학 융합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융합역량은 융합력(Convergence), 창의성(Creative), 배려(Caring), 소통(Communication)의 4C-융합으로 정의하였고,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융합, 창의성, 배려, 소통의 영역으로 구성된 4C-융합에 기반 한 융합소양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교구기반 수학 융합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습자의 융합역량 증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프로그램 활동을 하는 동안 학습자들은 게임의 승리를 위하여 스스로 전략을 짜게 되고,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전략을 수정 및 반성하였고, 기존의 보드교구 규칙을 바꾸거나 새로운 규칙을 적용하여 게임을 해보고 고민하면서 융합적 사고를 경험하였다. 둘째, 교구기반 수학 융합 교육 프로그램이 융합역량 중 융합, 창의성, 소통과 관련된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교구기반 수학 융합 교육 프로그램이 융합역량 네 가지 영역 중 융합, 창의성, 소통과 관련된 부분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므로 교구기반 수학 융합 교육 프로그램은 융합역량 중 융합, 창의성, 소통과 관련된 부분에서 특히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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