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영희 (건국대학교) 곽우정 (건국대학교 GLOCAL(글로컬)캠퍼스 지식콘텐츠연구소)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25 - 94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융합형 인재양성 교육 혁신을 위한 융합연구자 인식 조사노 영 희*ㆍ곽 우 정** 연구 목적: 미래융합형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관점에서 융합연구자들을 대상으로 미래융합형 인재양성 교육 혁신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방법: 미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이라는 주제발표와 토론이 끝나고, 컨퍼런스에 참석한 연구자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내용: 융합연구 컨퍼런스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컨펀러스 진행의 만족도와, 미래융합형 인재양성 교육 방향 논의가 적절하였는가에 대한 인식조사를 하였고, 이를 비교분석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 결과, 1) 미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학문간의 융합을 통한 교육 혁신이 선행되어야 한다. 2) 상호작용 및 학생참여를 통한 교육 방식의 적용이 교육 혁신에 가장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3) 미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문제 식별/해결이나 팀워크 등에 대한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 4) 미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강좌/세미나/포럼 개최를 통해 교육 방식과 혁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야 한다. 5) 융합연구 및 융합교육자들의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핵심어: 미래융합형 인재양성, 교육 혁신, 융합연구, 융합연구자, 인식조사 □ 접수일: 2022년 12월 9일, 수정일: 2023년 1월 25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0일* 주저자,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KonKuk Univ., Email: irs4u@kku.ac.kr)** 교신저자, 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연구원(Corresponding Author, Researcher, KonKuk Univ., Email: woojung2243@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