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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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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1 - 23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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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과 융합교육의 대두는 분과주의적이고 환원주의적인 학문의 경향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흐름에서 연유한다. 그러한 학문적 흐름은 객관적이고 보편적이며 실증적인 진리의 발견을 목적에 두는 이전의 과학적 방법론에 대한 회의와도 맞닿아 있다고 볼수 있다. 또한 융합과 융합교육의 개념은 그것이 적용되는 영역에 따라 그리고 시대에 따라다르게 해석된다. 과학기술 및 공학, 수학 등과 같은 예술 외 영역, 그리고 음악, 미술, 무용등의 예술 영역에서 융합과 융합교육을 개념화하는 것은 그 영역만의 고유한 성격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만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음악교육 현장에서 수행되는 융합교육 접근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융합과 융합교육의 개념적 의미를 탐색하기 위한시도이다. 이를 위해 융합의 어원과 그 의미를 탐색하고, 더불어 선행연구와 실천사례에서언급되는 주요 용어들의 개념을 탐색하면서 그것의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바탕으로 음악교육에 대한 융합교육 접근은 어떻게 명료화될 수 있는지를 논의하고, 융합교육 접근으로서 음악 교수-학습에 대한 함의는 무엇인지 고찰하였다. 결국 음악교육의 융합교육 접근은 그 자체로 교육의 목적이 아닌 교육의 수단적 성격을 가지는 것으로 보는 것이타당하며, 따라서 융합교육의 시도는 분명한 교과교육의 내재적 목적 하에 그 방향성이 설정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연구자들이 내린 결론이다. 또한 통합과 융합의 구분은 학문적이고이론적인 추상적 논의에 머무르지 않도록 실제 교육 현상에서 그 의미의 구분을 찾아낼 수있어야 하며, 두 개념 모두 교과교육의 근본적 목적 추구 하에 다각적이고 다층적인 방식으로 전개되는 교육의 수단으로 기능한다는 것, 따라서 개념들의 위계나 정도의 문제를 명백히구분하는 일보다는 두 개념 모두 본질적으로 교육에서 어떤 성격을 가지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 본고의 핵심적 결론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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