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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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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경 (한국교육개발원) 박상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93 - 222 (30page)
DOI
10.24211/tjkte.2016.33.4.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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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래 사회 변화에 대비하여 초중등학교에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융합형 교육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융합형 교육 관련 현직 교사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융합형 교육 연수의 한계와 과제가 무엇인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각 시·도교육청의 융합형 교육 연수 실태를 조사·분석하고, 시·도교육청 융합형 교육 연수 담당자(교육전문직)와 융합형 교육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집단면담(FGI)을 통해 융합형 교사연수의 한계와 과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 시·도교육청의 융합형 교육연수는 주로 융합인재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융합형 교육을 명시하지 않으나 내용상 융합을 포함하고 있으며, 학교 중심, 교사연구회 중심 융합형 교육연수 확대, 융합형 교육 연수 주제(내용)의 다변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융합형 교육 연수의 한계는 융합형 교육 연수에 대한 교원의 관심·참여 저조, 융합형 교육의 개념과 범위 혼란에 따른 연수과정 설계의 어려움, 융합형 교육 연수의 내용과 방법의 편협성, 시도 교육연수원의 융합형 교육연수 개설 역량의 한계 등으로 도출되었다. 융합형 교육연수 개선을 위한 과제로는 융합형 교육연수 과정에서 융합형 교육의 개념 명료화, 융합인재교육 중심으로 융합형 교육을 보는 인식 탈피, 이론 중심에서 체험·실습, 과정 중심의 융합형 교육연수 확대, 학교 중심, 교사동아리(연구회) 중심 융합형 교육연수 확대 등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융합형 교육 실천을 위한 현직 교사교육의 과제를 종합하여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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