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준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주제 중심 융합교육 접근법에 따라 여러 교과를 통합하여 융합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기존의 STS, MST, STEM, STEAM 교육 등은 주로 과학이나 수학 교과를 기반으로 기술, 공학, 예술 교과의 지식을 부분적으로 융합하였기 때문에, 복합사회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지 못하는 한계를 지녔다. 그러므로 다양한 교과에서 복합적인 사회생활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개념과 내용을 융합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주제 중심 융합교육 접근법이 필요하다. 이 접근법은 다양한 교과에서 복합적인 사회생활에서 환경, 공동체와 사회, 노동과 직업, 분배와 정의, 인권, 힘과 권력, 다양성과 다문화, 위치, 이동과 변화, 진화와 발달, 사랑과 가족 같은 주제를 추출하고, 그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된 개념과 내용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융합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