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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숙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교육컨설팅코칭연구 교육컨설팅코칭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79 - 10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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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융합전공에 대한 현상을 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도출하여 융합전공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A대학 학생과 교수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양적자료는 독립표본 t검정,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적용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융합전공 인식 및 참여의지 분석 결과, 융합전공에 대한 인지정도는 학생보다 교수가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필요성 및 진로계발 도움기대는 학생이 교수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융합전공 방향에 대한 인식은 학생과 교수 모두 "전공이 연계된 제 3의 전공으로 여러 학문 분야 연계 융합지식 획득 및 융합적 사고의 기회 제공”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융합전공 교육방향에서 학생은 “학생의 관심과 필요에 따라 여러 전공 교과목 수강”, 교수는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수업”이 우선순위로 나타났다. 셋째, 융합전공 초점에 대해 학생은 “소통과 유연성을 배우는 수업”, 교수는 “내적인 동기 몰입 수업”이 최우선 영역으로 나타났다. 융합전공의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혁신적 요소는 학생과 교수 모두 “수업내용에서의 혁신”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냈다. 넷째, 융합전공의 효과적인 운영 및 활성화에 대한 요구는 학제간 협력 강화, 융합교육 전담 조직 강화, 교수진의 융합교육 역량 강화, 학생 참여 촉진 프로그램 개발, 융합교육 커리큘럼 개발 지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 융합전공을 활성화하기 위한 현장중심의 실천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 융합교육 현장에서 융합전공의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 수립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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