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빈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2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5 - 125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국정으로 전환된 제3차 교육과정기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한국고대사 구성과 서술을 검토하고 그 특징을 생각해 본 것이다. 국사(1974)와 『국사』(1979)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국사』(1974)는 1960~1970년대 역사학계의 성과와 지향을 담았지만, 집필자 김철준의 연구와 학설이 중추를 구성했다. 단원 구성에 반영된시대구분과 고대국가 성격 서술이 대표적이다. 또한 『국사』(1974)에서처음 등장한 백제 요서진출설 등 각종 해외진출설이 주목된다. 각종 해외진출설은 당시 역사학계의 통설이 아니었다. 김철준을 비롯한 일부 역사학자의 소수설이었다. 『국사』(1974)에 서술된 각종 해외진출설은 민족주체성의 확립이란 제3차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응하기 위한 선택적 서술이었다. 『국사』(1979)는 『국사』(1974)에서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일부 변화된서술의 대부분은 고고학ㆍ문헌사 연구의 새로운 성과였다. 다만 「개요」 를 통해 민족ㆍ국가 중심의 서사구조를 설정했고, 고유의 민족정신을 강조하였다. 이 중에서 고유의 민족정신은 당시 역사학계 일반이 공감한민족주의 역사학과의 분기점으로, 박정희 정부가 강조한 정신문화에 호응한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