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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은철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2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 - 54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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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교육과정기 여러 종류의 검정 교과서가 발행되면서 내용의 차이가 지적되었다. 이러한 국사교과서의 내용상 혼란은 심각한 것으로 여겨졌다. 검정 국사교과서를 발행하면 언제나 제기될 수 있는 것이지만 이것은 이후에 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만드는 커다란 구실이었다. 이에 1963년에는 견해를 달리하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용어나 표기법의 통일이 시도되었고, 1969년에는 문교부의 지원으로 11종 국사 교과서의 서술 내용을 검토하고 새로운 교과요목의 시안을 작성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작업의 연장에서 이후 3차 교육과정 개정에서 교과서 편찬의 준거를 부여하려고 하였다. 2차 교육과정 시기 1968년부터 1974년까지 고등학교 국정과 검정 교과서 비교를 통해 1968년에는 국정과 검정이 내용 서술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1972년을 거치면서 두 교과서에서 차이가 생겨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인문계 고등학교 검정 국사 교과서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실업계 고등학교 국정 국사 교과서는 정부의 특정 이데올로기 주입이라는 의지와 당시 사회적 요구를 충실히 반영했다. 이를 통해 검정에 비해 국정 국사 교과서가 정권의 의지를 잘 반영할 수 있는 장치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1차 교육과정이 반공에, 2차 교육과정은 민족정체성 함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제는 다르지만 결국은 체제유지라는 목적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국사교과서가 발행된 것이다. 2차 교육과정기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발행과 서술 변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첫째, 2차 실업계 고등학교 국정 교과서가 최초의 국정 국사교과서임을 확인하였고 둘째, 국정과 검정이 혼용되었을 때 국사교과서의 서술에는 각각 어떠한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셋째, 2차 실업계 고등학교 국정 교과서가 3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전면적인 국사교과서의 국정화의 실험대였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정부의 국사교과서에 대한 통제는, 여러 상황과 맞물려 때로는 강화되기도 약화되기도 하였으나 통제를 한다는 기본방침은 현재까지 유효하다. 당시 정부 정책은 철저한 반공 의식으로 국민의 사상을 통일하는 것이며, ‘교육을 통한’ 방법으로 그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교육은 정부가 정책을 달성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수단이었다. 정부는 양성하고자 하는 국민의 모습을 교육 목표에 제시하고,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제작된 국사교과서가 각 급 학교에서 교육행위를 통해 구현되는 순간 정부의 목표는 현실화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사교과를 통제하고 국정화 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정부의 의지가 적극적으로 반영되기 시작된 것이 바로 2차 교육과정 시기 실업계 고등학교 국정교과서부터이다. 결국 이렇게 시작된 정부의 국사교과서 통제는 3차 교육과정에서 국사교과서를 국정화하면서 본격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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