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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부홍 (코세아항공사지상직학원) 최민철 (동아대학교) 이영일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유통물류연구 유통물류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1 - 11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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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바운드 여행상품의 유형과 체험목적성의 여부에 따라서 서비스품질에 대한인식과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총 6개의 가설로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200명을 대상으로 여행상품의 유형(패키지여행, 자유여행)과 체험목적성 여부(있음, 없음)을 독립변수로하는 2×2 집단 간 실험설계로 구성하여 시나리오 기법으로 실험하였다. 종속변수로는 SERVQUAL 지수와 재방문의도로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기술통계분석과 분산분석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패키지여행 상품이 자유여행 상품보다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과 재방문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체험목적성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서비스품질에대한 인식에는 더 큰 영향을 미쳤으나 재방문의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체험목적성이 있는 경우에는 자유여행 상품보다 패키지 여행 상품이 서비스품질에 대한인식에는 더 큰 영향을 미쳤으나 재방문의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국내의 체험형 패키지여행 상품의 개발을 통한 지방관광산업의 활성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회를 제시하였다는 점, 인바운드 여행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정부의 역할과 국내 여행사들의 발전방향을 제시한 것에 연구의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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