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병삼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디아스포라학회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다문화와 디아스포라연구 제1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1세기 조선족학교의 학교문화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급격하게 변형되는 모습을 살펴보고,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조선족학교 학교문화를 살펴보았고, 뒤에서 변형된 학교문화와 그 원인을 다각도로 접근하였다. 더나아가 본 논문은 단순히 과거 조선족학교 학교문화로의 회귀가 아닌 21세기에 맞는새로운 조선족학교 학교문화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현재 중국 조선족학교는 조선족 집거지의 붕괴와 그에 따른 학생 감소로 수많은 학교가 병합·폐교되면서 사라져갔다. 이에 그동안 지녀왔던 민족적 특색의 조선족학 교 학교문화가 변형되거나 흔적도 없이 사라져가고 있다. 그 원인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가장 큰 원인은 역시 학생 부족이다. 둘째, 조선족학교의 정체성 혼란은 학교 문화의 변형을 가져왔다. 셋째, 민족교육의 약화는 학교문화의 변형을 가져왔다. 넷 째, 교원의 수급불균형과 노령화의 심각성은 학교문화 변형의 원인이 되었다. 다섯 째, 조선족공동체 역할의 축소 및 붕괴가 학교문화 변형의 원인이다. 여섯째, 학부모 가 자녀와 함께 살지 않는 것도 학교문화를 변형시킨 원인이다. 본 논문은 조선족학교 학교문화가 변형되는 원인을 다각도로 고찰한 연구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