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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원 (국립국어원)
저널정보
한국사전학회 한국사전학 한국사전학 제38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7 - 4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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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개항기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교과서와 교과서에 쓰인 어휘를 바탕으로 사전을 만든 자료는 『보통학교 조선어독본』을 바탕으로 만든 심의린의 『보통학교 조선어사전』(1925)이 유일하다. 지금까지 조사된 결과 『보통학교 조선어사전』은 한국 사람이 편찬하여 단행본으로 출판한 최초의 한국어 학습 사전이다. 다시 말해 현재 초등 국어사전에 해당하는 일제 강점기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학습 사전인 것이다. 심의린의 다양한 연구‧조사 결과는 현재 국어교육의 기반이 되는 부분이 많아 중요한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 논의에서는 『보통학교 조선어사전』의 자료를 계량적 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사전학적 정보를 좀 더 미시적이고 계량적으로 살펴보고, 이후 『조선어독본』과 『보통학교 조선어사전』의 어휘 비교 연구를 위한 초석으로 삼고자 한다.
사전 분석은 2장과 3장에서 다루었다. 2장에서는 『보통학교 조선어사전』의 계량적인 분석을 위하여, 우선 『보통학교 조선어사전』(1925)의 구조와 분석 방법을 서술하였다. 그리고 3장에서는 ‘조선어사전’이 제시하고 있는 표제항별 사전 정보(미시 구조)는 ‘표제어, 원어, 뜻풀이, 출처’의 네 가지 항목 중 표제어, 원어, 뜻풀이에 대한 계량적 분석 결과를 기술하고 있다. 마지막 장에서는 『보통학교 조선어독본』과 『보통학교 조선어사전』의 연계 분석을 위해 이어져야 할 향후 연구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목차

1. 서론
2. 『보통학교 조선어사전』의 구조와 분석 방법
3. 『보통학교 조선어사전』의 계량적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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