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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만용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5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63 - 173 (11page)
DOI
10.17548/ksaf.2021.12.3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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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미 상수가 되어버린 지방대학의 위기를 진단하고 해법으로써 지방대학의 특성화의 방향과 확산 전략을 통해 디지털시대에 경쟁력 있는 지방대학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또한 지방대학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진행되었다.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지방대학 특성화 지원사업이 진행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모든 지방대학에서 달성된 지표는 현실에 나타나야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의 차이는 줄어들지 않고 2022학년도 수시지원에서도 잘 알 수 있듯이 그 차이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지방대학은 “기울어진 운동장”었단 말인가?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생각의 차이를 제안하였다. 그 차이는 부산의 D대학의 〈히어로프로그램〉 등 국제화 프로그램에 의한 교육의 특성화와 소셜네트워크로써 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이다. 즉 선발된 인재를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세계적으로 우수한 인재로 만들어 글로벌적 동시성과 확장성을 얻는 방법이다. 즉 EBS와 코세라 등 기존의 교육 플랫폼 기업과 연계되어 세계적인 전문가를 디지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과 지방자치 단체 혹은 대학에서 교육 플랫폼을 공유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지역혁신 공익교육플랫폼에 교육 콘텐츠와 성과를 공개하고 지역산업과 아이디어를 공유하여 새로운 산업환경을 열어 널리 알리고 나아간다면 지방대학의 위기는 기회가 되어 선호도와 성취도가 높은 특성화된 대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음을 제안하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지방 디자인 대학의 특성화 교육과정
Ⅳ. 지역혁신 공익 교육플랫폼과 확산 전략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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