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7 - 7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중심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증상 변화에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고, 놀이치료과정을 Ray(2010)의 놀이주제를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ADHD로 진단된 만 5세 남아를 대상으로 총 22회기의 아동중심놀이치료를 실시한 결과 ADHD 증상 변화에 대하여 아동중심놀이치료가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놀이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놀이주제는 초기단계(1-4회기)에서는 힘/통제, 의존, 보복, 안전/보안, 혼란/불안정, 불안/걱정의 주제가 나타났고, 중기단계(5-17회기)에서는 관계, 힘/통제, 보복, 안전/보안, 숙달, 양육, 보호, 보상, 혼란/불안정, 통합, 자기만족, 탄력/회복의 주제가 나타났으며, 후기단계(18-22회기)에서 관계, 숙달, 양육, 보호, 분리, 보상, 통합, 자기만족, 탄력/회복의 주제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에게 적용된 아동중심놀이치료가 증상 변화에 영향이 있다는 것과 놀이주제를 분석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