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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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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채린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윤소연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이지현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디자인학회 정보디자인학연구 정보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3 - 23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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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에 구별 없이 현명하고 편리한 소비를 추구하는 사용자 니즈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해주는 O2O 서비스가 각광 받고 있다. 이러한 O2O 서비스는 특히 온라인으로 정보를 비교할 수 있고, 오프라인으로 물건의 질을 직접 확인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잘 충족하는 장점을 바탕으로 이러한 서비스 개발에 국내외 대형마트도 스마트 폰이나 새로운 기기 등을 통해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대형마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제공자 중심의 정보 제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정보가 노출 되는 만큼 앞으로는 대형마트에서도 고객 중심의 맞춤화된 정보 제공을 통한 구매 유도가 중요해 질 것이다. 이러한 배경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형마트와 고객 간의 관계를 탐구하고 O2O 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 가능성을 문헌 연구 및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연구하였다. 또한, 사용자 리서치를 통한 발견점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O2O 기반 대형마트 식료품 쇼핑 경험 블루프린트 및 이해관계자맵을 연구하였고 경험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형마트에서 제공하는 메인 판매 제품인, 식료품을 중심으로 하여 온라인을 통해 식료품 구매와 요리에 민감한 고객들에게 O2O 컨텍스트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맞춤화되고 개인화된 레서피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중심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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