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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미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사상사학회 한국사상사학 한국사상사학 제5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7 - 25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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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신론』에 대한 원효의 사상적 입장이 어떠하였는가 하는 것은 한국불교학계의 지속적 논제이다.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원효사상의 상당한 부분이 해명되어 왔지만 『기신론』에 있어서의 원효의 입장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 논문은 원효의 주석에 중관과 유식에 대한 화해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가장 기본적인 사실에 착안하여 원효가 당시의 공유논쟁의 틀을 통해 『기신론』을 해석하고 있음을 논증해 보려는 시도이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한편으로는 『기신론』의 일심이문에 대한 원효의 해석이 공유논쟁의 틀에 대응함을 분석적으로 논의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법장의 『기신론』의 해당 주석과 원효의 해석을 비교하여 두 논사의 일심이문 해석의 차이점을 고찰하였다. 먼저 (1) 일심이문을 총괄적으로 설하는 부분에서 원효는 진여문과 생멸문을 각각 중관과 유식의 이론과 연결시켜 설명하는데 이러한 연결은 단순한 일대일 대응이 아니라 각각 중관의 무위법과 유식의 유위법을 위주로 하는 대응구도임을 『장진론』과의 연관성을 통해 고찰하였다. 하지만 원효는 이러한 구분을 일률적으로 적용시키는 것이 아니라 진여문에도 유식의 유의 측면이 내포되어 있고 생멸문에도 중관의 공의 측면이 포함되어 있음을 표방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이어지는 (2) 진여문을 설명하는 부분에서도 중관과 유식의 이론을 병렬적으로 도입하여 『기신론』을 주석하고 있는 부분이 보이고, 그 다음에 이어지는 (3) 생멸문을 설명하는 부분에서도 비록 중관계 경론의 인용은 보이지 않지만 중관의 공의 뜻이 생멸문에도 적용됨을 공공의 개념을 통해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관과 유식 모두를 도입하는 이러한 방식을 통해 『기신론』의 일심이문을 해석하는 원효의 접근방식은 법장의 해석과 비교할 때 그 사상적 입장이 더 부각된다. 비교를 통해 원효가 중관과 유식의 입장을 모두 수용하고 있음에 비해 법장은 여래장을 설하는 유식계 경론을 중심으로 하여 일심이문을 주석하고 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신론』 해석에 있어서 법장이 법상유식의 이론을 철저히 배제하는 것은 이러한 법장의 해석에 특정적인 사상적 의도가 있음을 추정하게 한다. 원효와 법장의 일심이문 해석에 나타난 이러한 주석방식의 상이성은 이들의 기본적 사상적 입장의 차별성 또한 시사한다. 두 논사가 비록 모두 『기신론』의 주석을 통해 공과 유의 화해를 시도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들이 화해를 염두에 둔 대상은 일치하지 않으며 그 화해의 방식 또한 같지 않기 때문이다. 원효와 법장의 기신론관을 통한 이 두 논사의 사상적 차별성에 대한 논의는 앞으로 진행될 연구 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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