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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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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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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산업교육학회 산업교육연구 산업교육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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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무형식학습 선행변인이 무형식학습에 미치는 효과크기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0년부터 2014년 사이 국내외에서 발행된 무형식학습 선행변인 관련 실증연구 12편을 대상을 총 32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먼저 무형식학습 선행변인을 심리·사회적 특성 변인군과 직무특성 변인군을 나눠 변인군별 전체 평균효과크기를 산출한 후, 개별변인의 평균효과크기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무형식학습에 각 변인군이 갖는 효과크기는 심리·사회적 변인군이 직무특성 변인군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고, 무형식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개별 변인들의 평균 효과크기 분석 결과 대인관계 변인이 가장 큰 효과크기를 가지고 있었고, 업무부담이 가장 낮은 효과크기를 가지고 있었다. 심리·사회적 변인군 및 변인군 내의 개별 변인들의 평균 효과크기에 대해 분석한 결과, 모든 개별 변인이 보통 이상 수준의 효과크기를 가지고 있었다. 반면에 직무특성 변인군 및 변인군 내 개별 변인들의 평균 효과크기의 경우 과업다양성과 과업자율성은 보통 수준의 효과크기를 가지고 있었으나, 업무부담 변인의 경우 낮은 수준의 효과크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무형식학습 촉진과 후속 연구를 위한 논의 및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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