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민희 최양미 (안양대학교) 김보현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27 - 143 (17page)
DOI
10.32349/ECERR.2021.10.25.5.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3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 연구 중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관련된 변인들의 효과크기를 메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화변인의 전체 효과크기는 중간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둘째, 강화변인군별 효과 크기 차이는 개인특성변인군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그다음 직무특성변인군, 조직특성 변인군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특성 강화변인군의 하위변인들의 효과크기는 정서 지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 탄력성, 행복감, 그릿, 창의적 인성, 자아존중감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효능감 직무특성 약화변인의 전체 효과크기는 중간 효과크기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무특성 약화변인의 하위변인별 효과크기 차이는 직무소진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그다음 이직 의도, 직무 스트레스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효과크기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살필 수 있었다는데 연구로서 가치가 있으며, 또한,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효능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 수립 방안 등에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