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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리 (동부사회복지관) 안세영 (제주시교육지원청 Wee센터) 최보영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81 - 39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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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관련변인들의 관계에 대한 국내연구 결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 자료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한국학술정보원(KISS)과 국회도서관의 데이터베이스에서 2000년 1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발행된 대학생 진로준비행동과 관련이 있는 변인들과의 상관관계를 제시한 국내 석․박사논문 및 학술지 게재 논문 150편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 관련 변인군으로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근거한 4개의 변인군(개인변인, 근접맥락변인, 자기효능감변인, 목표변인)에 자기개념변인군을 추가하여 총 5개의 변인군을 설정하였고 분석 결과 19개의 변인이 추출되었다. 둘째, 대학생 진로준비행동과 관련된 변인군들 중 자기효능감변인군이 큰 효과크기를 보였으며, 자기개념변인군과 목표변인군은 중간크기의 효과크기를 보였다. 또한 개인변인군과 근접맥락변인군의 경우 변인군 내에 대학생의 진로행동을 유발하는 변인과 억제하는 변인이 함께 포함되어 작은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셋째, 대학생 진로준비행동 관련 변인들 중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가장 큰 효과크기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고, 성격특성인 탄력성도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그 다음으로는 희망, 자아정체감, 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 사회적지지, 부모지지가 중간크기의 효과를 나타냈으며, 진로장벽은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억제하는 변인으로 중간크기의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과 제한점,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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