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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부동산학회 부동산학보 부동산학보 제6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5 - 24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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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 용(1) 연구목적베이비붐 세대는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등 생애주기의 변화로 베이비붐 세대를 목표(target)로 한 주택의 개발이나 정부정책의 수립이 요구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베이비붐 세대가 새로운 주택 유형 개발의 대상이나 정책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다른 세대의 주택시장과 구분되는 세분시장(submarket)이 될 수 있는지 정량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2) 연구방법연구 방법은 마케팅 기법인 STP 전략기법 중 특히 시장세분화 기법을 활용하여 한국의 주택시장에서 베이비붐 세대가 다른 세대와 구분되는 세분시장이 될 수 있는지 정량적으로 검증하는 모델을 수립하였다. 분석을 위해서는 베이비붐 세대의 주택지불능력을 구성하는 변수를 추출하고 one-way ANOVA를 이용하여 세대별로 집단 간 구분이 되는지 검증하고 베이비붐 세대 집단이 타 집단과 다른 특성을 도출하여 정리하였다. (3) 연구결과연구결과 베이비붐 세대를 중심으로 연령별 주택시장은 서로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베이비붐 세대의 주택시장은 소득, 자산, 부채 수준도 높고 자기비율, 집값, 보증금, 임대료 모두 높으며 더불어 가족 수, 지출도 가장 높은 우리 사회 및 경제의 가장 주거지불능력이 높은 세대의 특성을 가지는 타 세대의 시장과 구분되는 세분시장으로 나타났다. 2. 결 과베이비붐 세대는 다른 세대와 구분되는 주택세분시장으로서 이들의 주거지불능력은 다른 세대에 비해 가장 우수하다고 볼 수 있음에 따라, 향후 은퇴, 자녀의 결혼 등으로 이러한 특성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나 타 세대에 비해 주거안정 정책과 같은 국가적 정책으로 배려할 필요가 있는 세대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주택시장에서 베이비붐 세대가 차지하는 역할이 크고 세분시장이 되는 만큼 본 연구결과는 베이비붐세대의 생애주기 변화 모니터링을 통해 적절한 주거 모델과 마케팅 기법의 개발이 요구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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