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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현대문법학회 현대문법연구 현대문법연구 제8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1 - 5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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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주의 문법론(Minimalist Program)의 정신에서 보면, 어린아이의 언어 습득 과정은 논리 의미를 나타내는 어휘 범주(lexical category)의 습득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문법 기능을 나타내는 기능 범주(functional category)의 습득으로 진행되면서 언어 성장이 완성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어린아이의 언어 습득 과정을 어휘 범주로부터 기능 범주를 습득해가는 과정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전제하면서, 특히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어린아이의 wh-의문문(wh-interrogative sentence)의 습득 과정을 최소주의 문법론의 관점과 분리 CP 가설(split CP-hypothesis)에서 기능 범주인 FocusP의 습득 과정으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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