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1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 - 4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광고 속 신체이미지는 시대의 상징성을 지닌 욕망의 대리이자 이상형으로 나타난다. 대중에 대한 태도와 행위의 변화를 요구하는 설득적인 소통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며 한 사회의 생활양식과 가치체계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광고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광고 속 표상된 신체이미지는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으로 요구되는 것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1971년부터 2012년까지 지난 42년간 잡지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신체이미지 변화를 한국사회의 사회·문화적 변화와 가치에 따라 어떻게 나타났고 변화되었는지 그 추이를 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연구결과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신체이미지는 시대와 문화적 담론 속에서 사회적 가치를 지닌 정형화 된 신체이미지의 표현이며 사회·문화적 현상이반영된 결과로서의 이미지였다. 더욱이 광고 속 표상된 신체이미지는 신체에 대한 미적기준을 획일화 시켰고 미적가치보다 신체자체를 상품화하는 사회적 현상이 나타났다. 이는 신체에 대한 사회적 의식변화와 광고에 나타난 신체이미지는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