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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성자 (한국교육연구소) 이형화 (EDUCERE자기계발교육연구소) 홍성관 (EDUCERE자기계발교육연구소) 이형갑 (EDUCERE자기계발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9 - 3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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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준비행동 향상을 위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을 구안하여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10회기의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고등학생 14명을 대상으로 각 7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배치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셀프리더십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 내에서 집단과 검사 시기에 따른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진로준비행동은 실험집단의 검사 시기에 따라 진로준비행동 수준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집단과 검사 시기의 상호작용에서도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라 진로준비행동 수준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프로그램이 효과적이고 그 효과는 추후까지도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국내․외에 진로준비행동 향상을 위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 개발이 미흡한 상황에서 이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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