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형석 (공주대학교) 최병관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9 - 6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들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위해 취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진로직업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특수학교의 진로직업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공간구성요소를 파악하여 이에 대응한 진로직업교육 공간의 구성을 제안하고 건축 계획적 지침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중 취업 실적이 좋은 5개의 직무교과를 선정하고 교육 과정의 영역과 내용의 분석을 통해 필수적인 시설과 설비 등 공간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실제 작업 과정에 따른 교육 및 실습영역을 제안하였다. 각각의 진로·직업교육과정은 교수·학습영역과 직업훈련 영역으로 나눠지며. 교수·학습영역은 강의(미디어), 교사, 학습, 연습, 기자재 및 도구보관 영역으로 구성되며 직업훈련 영역은 각 직무과정의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구성되며 기본적으로 반입·반출, 분류, 작업, 기기, 포장, 운반, 보관, 세척, 탈의 등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실제 작업환경과 유사한 공간을 제공하여 장애학생들의 취업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