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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진호 (NFCOUNCIL Co. Ltd.)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9 - 6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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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의 성장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서비스에 대한 의존성을 증가시켰고, 서비스 영역의 성장을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지배 논리 기반의 경제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있어서 디자인 만족도의 변화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서비스의 특성을 분석하고 정의하기 위하여 상호작용성, ICT역량, 친밀감, 창의적 변이성에 대한 사전연구를 진행하고,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또한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서비스 환경에서의 디자인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자(고객)만족, 디자인 만족도에 관한 사전 연구를 통하여 기능적 만족, 심미적 만족, 경제적 만족, 조형적 만족의 4가지 관점의 디자인만족도를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스마트서비스의 특성과 디자인 만족도를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설문을 분석한 결과 설정한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단, 디자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정한 4가지 만족도 요인 중에서 조형적 만족도 요인은 요인분석에서 배제되었다. 이는 최신 ICT기반의 스마트서비스에서는 사용자들이 단순히 디자인의 외형적 만족보다는 상호작용을 통한 반응에 민감하며, 외형적인 형태를 넘어서는 미적 가치를 중시한다는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 첫째, 스마트서비스의 상호작용성, ICT역량, 창의적 변이성, 친밀감은 사물인터넷 기반 환경에서 디자인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 디자인 만족도의 지표는 기능적 만족, 심미적 만족, 경제적 만족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는 유형의 제품 중심 디자인 환경을 무형의 서비스 중심 디자인 환경으로 변화하는 관점에서 디자이너에게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이며, 디자인 방법론에 있어서 서비스의 본질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보여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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