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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제 (한국국제대학교) 한동효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경상대학교 법학연구소 법학연구 법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5 - 29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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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도시는 국가 및 지역사회가 완전히 안전한 도시를 의미하기보다 해당 지역 구성원 모두의 지속적 노력으로 실현하는 안전한 도시를 의미한다. 따라서 각 지역마다 지역특성에 맞는 안전도시 모델을 구축할 때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담당기관뿐만 아니라 유관기관의 협조를 통해 정보공유를 활성화하여 사고손상에 대한 분석 및 대처능력, 예방대책, 사후관리 등이 사전에 수립되어 추진되어야 한다. 선진국의 재난관리체계나 안전도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안전역량은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노력만으로 실현되지 않는다. 먼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지역의 사회단체나 기업, 시민 등 지역공동체가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안전역량 강화에 우선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안전도시를 지향하는 과정에서 어떤 새로운 기구나 조직보다 지역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안전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지역사회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 등이 수반될 때 안전 도시로서의 충분한 역량이 갖추어 질 수 있다. 본 연구는 크게 재난관리체계와 안전도시를 중심으로 국내외 현황 및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국제안전도시 공인절차 등을 고찰하였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재난관리체계와 관련하여 면밀한 분석은 하지 못했지만, 향후 자치단체의 재난관리체계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자치단체 차원의 부서 간 업무와 역할에 대해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고 재난현장 대응자의 입장에서 지침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재난담당 공무원에 대한 사기진작과 적절한 교육훈련도 필요하다. 또한 지방자치단체 재난관리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무엇보다 재난관리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예산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밖에도 재난의 합동대응을 위한 대응자원의 통합적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고 재난대응 사례의 평가를 통한 피드백을 상시 실시하여 교훈을 얻는 자세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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