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정 (경기 서농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연극학회 교육연극학 교육연극학 제7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3 - 6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동화를 활용한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한 후 이 프로그램이 문장제 이해와 수학에 대한 정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성남시의 B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험반과 비교반을 선정하고 실험반 34명의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수학동화를 활용한 교육연극 프로그램은 원리탐구 모형과 전문가의 외투 기법을 활용하여 개발한 원리탐구 드라마 수업 모형으로, 문제제시, 역할입기와 원리의 필요성 인식, 드라마 활동 및 원리의 형식화, 역할 수행을 통한 문제해결의 4단계로 구성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는 통계프로그램인 I-Statistics을 이용하여 t-test와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결과의 심층분석을 위해 정성적 자료로 회기별 수업 후 학생들이 작성한 글과 문장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문장제 이해의 경우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수학에 대한 정의적 성향의 경우 하위 항목 중 수학에 대한 가치인식, 자기조절력 및 불안감이 유의미하게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후속연구로 학생들의 특성과 발달단계에 맞는 수학동화의 개발과 다양한 학년군을 대상으로 하는 연산영역에서 교육연극 수업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