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수 (치악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연극교육연구 제32권 제3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 - 6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을 더욱 강조할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학생들의 인성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해서는 내면적인 모습을 변화시키고, 바른 품성을 만들어갈 수 있는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이 효과적이다.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만들어가는 과정체험과 그 상호작용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는 강원도 정선지역의 소규모 학교로 2017년 전체 학생 수가 39명인 학교이다. 전교생을 연극교육을 실시했으며 학생들이 연극교육을 통해 얻는 인성교육 효과를 설문지와 소감문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극교육의 만족도와 연극교육의 수업적용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학생, 학부모, 교사 교육 구성원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둘째, 학교 현장에서 연극 교육은 인성교육 모든 하위 항목에 효과를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 결과 연극교육이 학교의 인성교육으로 정착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는 교사의 역량 강화연수, 학부모 연수, 학생의 연극 교육을 위한 기본 소양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연극교육은 인성교육 내용을 추출하고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해야 한다. 셋째, 연극 체험활동을 통하여양한 연극 관람 및 공연 활동 전개해야 하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활동이 필요하다. 넷째. 연극 교육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국어 교과 외도 타교과에 연극기법을 활용한 교수법을 개발해야 한다. 다섯째, 학생들의 인성을 측정 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연극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였고, 학교에서 인성 교육의 일환으로 연극교육을 도입하는 데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