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헌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연극학회 교육연극학 교육연극학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 - 11 (11page)
DOI
https://doi.org/10.31342/JKADTE.2024.16.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논문은 우리나라 교육 연극 분야의 선구자, 황정현 교수에게 교육연극 분야는 과연 그의 전체 연구영역 중 어떤 입지점을 갖고 있는지를 가늠하고, 아울러 황교수가 후학들에게 기대하는 연구 뱡향이 무엇일 지를 찾아보는 일에 단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황교수의 국어교육 관련 연구와 더불어 아동문학 및 문학교육 분야의 연구 경향은 과연 교육연극 연구와 어떤 연관성을 지닌 지 살펴본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황교수는 초등 국어교육의 성과를 진작시키기 위한 방법론에 대하여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있었다는 점이다. 곧 국어교육 이론을 다듬는 일보다 그 이론의 성과를 학습자에게 극대화시킬 방법론 추구에더 비중을 두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 이상적 방법론 구현을 진지하게 추구하는 연장 선상에서 황교수가 개척해낸 교육연극 분야 연구와 맞닿아 있다는 점이다. 둘째, 아동 문학 연구와 초등 문학 교육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경험을 통해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능력을계발하는 것으로 나아가야한다는 지론과 더불어, 대상 아동의 발달도에 걸맞는 적절한 수준의 내용을다뤄야한다는 진지한 메타적 성찰의 자세야말로 황교수를 교육연극 연구로 나아가게 하고 지속시키는데 주요 동인으로 작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이제 이 동인들이 황교수의 교육연극 연구성과에서 어떻게 구체화되고 어떻게 새로운 조망을 제시했는지를 분석 확인하는 일은 교육연극학 분야의 후학들에게 미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