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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지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4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73 - 19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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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교육과 인성교육에 관한 논설들은 대부분 국악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은 당연한 과제라는 인식에 기초하고 있다. 인성이 도대체 무엇이며, 인성교육이 제도교육에서 당위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것인지 등에 관한 다양한 논쟁이 존재하고 강제적 인성교육에 대한 위험성 지적도 다양하게 지적되었지만, 국악교육 영역에서 이런 고민은 찾아보기 어렵다. 국악교육에 있어 순진한 희망사항과 당위만으로 인성교육에 접근해서는 안되며, 그것은 자칫 국악교육의 본질과 거리가 먼 이데올로기 교육에 그칠 수 있다.
국악교육과 인성교육을 말하기 위해서는 국악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자기삶의 주체로서 확인하고 성장하는 교육을 기획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공동체의 정의와 평등과 공감의 연대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음악교육이 되어야 한다. 그럴 때 문화적 정체성 형성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지, 국가주의와 민족주의를 통해 강제적으로 주입된 정체성 강요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적합하지 않다. 인성과 예술은 인간 존엄을 위한 `품위`와 `정의`라는 지점에서 불가피하게 조우하는 가치이기에, 강제적이고 억압적 국민교육체제의 테두리에서 벗어나기 위한 교육적 기획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전통의 윤리와 가치 역시 그 과정에서 부각되고 각인되는 것이며, 국가주의적·민족주의적 강조만으로 전통의 권위가 구축되는 것은 아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
Ⅱ. 인성과 인성교육에 관한 논의
Ⅲ. 인성교육, 예술교육, 그리고 국악교육
Ⅳ.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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