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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은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7 - 109 (13page)
DOI
10.7583/JKGS.2021.21.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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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방향적이고 관람 위주의 콘텐츠를 지향하고 있는 영화와 드라마 등의 영상미디어가 뉴미디어인 게임의 속성을 어떻게 재매개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게임성이 발현되는 양상을 살펴 게임과 영상미디어의 영향 관계 및 융합 양상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상미디어의 게임문화 융합 양상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는 게임의 콘텐츠적인 측면을 소극적으로 융합하는 양상이며, 두 번째는 게임의 시스템적인 측면을 적극적으로 융합하는 양상이다. 이와 같은 연구는 게임이 다양한 영상미디어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밝힘과 동시에 게임 미디어가 대중 문화를 이끌어가는 대표적인 미디어로 기능하고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 강조되는 온택트 패러다임을 이끌어가는 주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기초 연구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게임 콘텐츠의 소극적 융합
3. 게임 시스템의 적극적인 융합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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